세븐틴, 2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임영웅 2위

김수경 기자 2024-02-25 10:27:40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세븐틴 2위 임영웅 3위 (여자)아이들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월 24일부터 2024년 2월 24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97,128,3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0,812,612개와 비교하면 19.60% 줄어들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2024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세븐틴, 임영웅, (여자)아이들, 라이즈, 태연, 이찬원, 아이유, 김호중, 아이브, 방탄소년단, 뉴진스, 영탁, 르세라핌, 정동원, 조이, 블랙핑크, 현아, 하이라이트, 에스파, 트와이스, 레드벨벳, NCT, 소녀시대, 카더가든, 장민호, 규현, 박진영, 데이식스, 성시경, 적재 순으로 분석됐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910,149 미디어지수 1,717,585 소통지수 1,245,073 커뮤니티지수 1,251,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24,74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01,916과 비교해보면 10.12%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6,379 미디어지수 1,278,872 소통지수 1,252,067 커뮤니티지수 1,187,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4,44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709,715와 비교해보면 34.44% 하락했다.​​

3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781 미디어지수 903,891 소통지수 1,383,180 커뮤니티지수 1,821,9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1,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765,205와 비교해보면 19.03% 상승했다.​

4위, 라이즈 ( 쇼타로, 은석, 성찬, 원빈, 소희, 앤톤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0,128 미디어지수 1,283,057 소통지수 995,384 커뮤니티지수 1,064,7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3,30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40,345와 비교해보면 74.70% 상승했다.​​

5위, 태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860 미디어지수 874,650 소통지수 944,322 커뮤니티지수 1,112,1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96,02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22,713과 비교해보면 21.0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세븐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0,812,612개와 비교하면 19.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9% 하락, 브랜드이슈 25.71% 하락, 브랜드소통 18.94% 하락, 브랜드확산 18.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활동으로 팬들과 소통하는 세븐틴 브랜드가 1위, 음원과 광고에서 소비자들의 참여가 높은 임영웅 브랜드는 2위, 임팩트 높은 뮤직비디오로 관심이 높아진 (여자)아이들 브랜드는 3위가 됐다. 라이즈 브랜드는 4위, 태연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 라고 밝혔다.​

2024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조사는 2024년 1월 24일부터 2024년 2월 24일까지의 세븐틴, 임영웅, (여자)아이들, 라이즈, 태연, 이찬원, 아이유, 김호중, 아이브, 방탄소년단, 뉴진스, 영탁, 르세라핌, 정동원, 조이, 블랙핑크, 현아, 하이라이트, 에스파, 트와이스, 레드벨벳, NCT, 소녀시대, 카더가든, 장민호, 규현, 박진영, 데이식스, 성시경, 적재, 싸이, 송가인, 강다니엘, 빅뱅, 엑소, 조용필, 지코, 노을, 바이브, 이수, 백현, 이무진, 김희재, 10CM, 이승윤, 나훈아, 박효신, 프로미스나인, 최예나, 오마이걸, 스테이씨, 박재정, 윤하, 박재범, 청하, 백지영, 임재현, 잔나비, 임한별, 마마무, 이홍기, 케플러, 정은지, 멜로망스, 전소미, 워너원, 선미, 김준수, 산들, 이영지, 박창근, 존박, 다비치, 테이, 경서, 나얼, 이솔로몬, 볼빨간사춘기, 송민호, 백예린, 폴킴, NS 윤지, 우디, 헤이즈, 기리보이, 고은성, 박혜원, 빅마마, 펀치, 악동뮤지션, 정승환, 주호, 황치열, 솔지, 이채연, 라붐, 디셈버, 창모, 김필, 마크툽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